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따뜻한 음료가 생각나죠. 특히 목이 칼칼하니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이 으슬으슬할 때 떠오르는게 바로 알싸한 생강차인데요. 한 잔 마시면 금세 몸속까지 따뜻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생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랑받아온 식재료예요. 요리할 때 비린내 잡는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목감기 또는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먹으면 몸의 컨디션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은 꿀생강차 효능부터 생강차 임산부가 마셔도 되는지와 더불어 생강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볼게요.
생강차 효능 3가지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주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생강 특유의 알싸한 맛을 내는 원인인셈이예요. 그리고 이것들이 생강차의 효능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첫째, 감기 증상 완화에 탁월해요. 동의보감에도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운 약재로 기록되어 있는데요. 진저롤 성분은 강력한 항균, 항염 작용을 해서 기관지 염증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삭이는 데 도움을 줘요.
특히 오한이 나면서 시작되는 초기 감기와 몸살 기운에는 생강차를 마시면 땀이 나면서 컨디션이 올라오는 걸 느낄 수 있어요.
둘째, 소화 기능을 개선해 줘요.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장운동을 활성화해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해요. 미국 미시간대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매일 생강 2g을 4주간 섭취한 사람들의 장내 염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속이 더부룩하거나 식후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생강차가 효능을 발휘합니다.
셋째,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요. 생강의 쇼가올 성분은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체온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죠.
생강차를 마시면 온몸이 더워지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들 때문이었군요.
임산부에게 꿀생강차.. 괜찮을까



임신 초기에 입덧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생강차 임산부도 마실 수 있어요. 다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답니다.
미국산부인과학회에서는 임신 중 구역과 구토 증상에 생강이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어요.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이 메스꺼움을 줄이고 위장 기능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이에요.
생강차 임산부 섭취량은 하루 1500mg 미만, 생강가루로 치면 약 1/3 티스푼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입덧에 도움을 주는 꿀생강차이지만 고농도 농축 생강은 출혈 위험을 높이고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서 과잉 섭취를 주의해야 해요.
이러한 이유로 입덧 시기가 지나면 생강차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과다 섭취 시 자궁 수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임신 중기 이후에는 가볍게 한 잔 정도만 드시고, 몸에 열이 많거나 복통이 생긴다면 섭취를 중단하세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모든 음식이 그렇듯 꿀생강차 역시 모든 사람에게 같은 효과를 주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몸이 차가운 냉체질인 분들에게 생강차 효능이 뛰어나요. 손발이 항상 차갑거나 배가 냉해서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드셔보세요.
생강의 따뜻한 성질이 몸속 냉기를 몰아내는 데 도움을 둡니다.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 또는 멀미가 심한 분들도 생강차를 기억해 두세요. 자동차나 배를 타기 30분 전에 생강차를 마시거나 생강가루를 섭취하면 멀미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생강차의 부작용



아무리 좋은 식품도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어요. 생강 부작용을 미리 알아두고 주의하는 게 좋답니다.
첫째,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어요.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분은 특히 소량만 섭취해야 해요.
둘째, 열이 많은 체질에는 맞지 않아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분은 주의가 필요해요. 장기 복용 시 두통, 속 쓰림, 눈 충혈 등의 생강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셋째,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요.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해요. MSD 매뉴얼에 따르면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생강 섭취 시 출혈이나 혈전 발생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넷째, 밤에 마시면 불면증이 올 수 있어요. 한의서에 따르면 생강은 기를 흩트리는 성질이 있어서 밤에 먹으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해요. 생강차는 아침이나 점심에 마시는 게 좋답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6g 이하예요. 이를 초과하면 속 쓰림, 설사, 위산 역류 등의 생강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지켜주세요.
지금까지 생강차 효능과 꿀생강차 효능, 생강차 임산부 섭취 여부, 그리고 생강 부작용까지 꼼꼼하게 알아봤어요.
쌀쌀한 날씨에 따뜻한 생강차 한 잔으로 건강도 챙기고 몸도 녹여보세요. 내 체질에 맞는지 확인하고 적당량을 지키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